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전기기사 실기 합격방법 공개 비전공자, 수포자는 이 방법이 답입니다.

by 뽀이의 이야기 2024. 9.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번글은 전기기사 실기 합격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제가 직접 했던 방법이오니 신뢰하셔도 된다는 점 미리 알려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동회차 합격 비결

 

필기시험을 끝내고 딱 하루만 편히 쉬고 다음날 바로 실기 이론강의를 1 회독을 하였습니다. 역시 실기이론도 필기이론과 같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필기 공부를 꼼꼼히 하고 와서인지 모르겠으나 어려운 부분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결국 제 것이 되었습니다. 이론강의를 영화 보듯이 쭈욱 끝낸 뒤 바로 필기와 같이 실기기출문제를 하루 공부량 시험 1회 차를 목표로 하고 시작하였습니다.
회차당 17문제~18문제 정도 분량입니다. 교제는 다산에듀 실기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
합격증

 

 

 

 

 


처음에는 문제를 풀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문제 바로 밑에 문제에 대한 풀이과정을 보고 직접 종이에 써가면서 풀이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첫 회독을 하실 때는 하루 만에 1회 차를 푸는 것이 엄청 빠듯합니다.

실기는 문제를 풀고 직접 수기로 적어야 하는 필답형이기 때문에 문제를 완벽히 이해를 해야 하며, 그에 맞는 풀이과정을 적고 답 란에 답을 실수 없이 적어야 정답처리가 됩니다.

 

 

 

 



자격수첩
자격수첩

 

 

 

 

 

이해가 안 되면 암기부터

 

필기와 마찬가지로 이해가 안 되는 문제를 만났을 때가 중요합니다. 그럴 때는 필기는 답만 외우고 넘어가도 되지만 실기는 문제 푸는 과정까지 함께 외워줘야 합니다. 이유는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계속 빠져들다 보면 쉽게 지치고 효율성도 떨어집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똑같이 나오면 풀 수 있을 정도로만 암기하고 넘어가세요. 필기공부를 꼼꼼하게 하셨다면 어려운 문제를 맞다고 드려도 반복 숙달 하다 보면 끝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카톡 합격 문자
카톡 합격 문자

 

 

단위표기를 꼼꼼히!

 

실기는 역시 답 란에 내가 계산한 정답을 적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기꺼이 정성 들여 계산한 답을 숫자는 맞혔는데 단위 적는 걸 깜빡하여 오답처리가 될 수 있다는 점 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단위와 물어보는 단위를 잘 보시고 답   란에 정확한 단위를 표기해 주세요. 공부할 때부터 연습장에 답을 적을 때 단위까지 같이 작성하는 연습을 꾸준히 매 문제마다 하다 보면 단위를 빼먹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실기합격
실기합격

 

이론보단 과년도에 집중

 

필기의 경우 과년도 보단 이론에 비중을 높여야  비로소 기출을 돌릴 때 보다 쉽게 진도가 나갑니다. 하지만 실기는 이론보다는 과년도에 좀 더 비중을 높여줘야 합니다. 이유는 실기 문제 특성상 계산문제가 최근부터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해당 문제의 개념을 100프로 알고 있다고 한들 계산하면서 실수를 범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기 위해선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리는 겁니다.

 

비슷한 개녀의 문제, 유형을 무한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붙고 그에 따른 이론 학습과 응용되는 문제까지도 쉽게 풀이가 될 것입니다.

 

 

 

 

 

실기합격
실기합격

 

 

 

 

직장 다니면서 필기시험부터 실기시험까지 2년은 매달린 채 달려왔습니다. 비전공자에 수학은 분수계산도 못하는 수준에서 전기기사 최종합격까지 경주마처럼 공부를 하였습니다.

 

전기기사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과, 공부를 하다가 너무 어려운 장벽에 부딪혀 잠시 쉬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작은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힘드시겠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하게 달리다 보면 어느새 종착역에 도달할 것입니다. 파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