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이야기

프로야구 타자들의 스윙 스타일 / 어떤 스윙을 해야 좋은 타자가 될까?

by 뽀이의 이야기 2021. 5.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역대 프로야구 타자들을 보며 과연 어떤 스타일의 스윙이 좋은 스윙인지 다뤄볼까 합니다.

스윙이 좋아야 좋은 타자다, 스윙은 안 좋아도 되고 타이밍만 좋으면 된다, 강하게 치는 게 좋다, 부드럽게 치는 게 좋다, 깎아 치는 타법이 좋다, 타격 이론 중 정말 다양한 의견이 많은데요.

 

과연 어떤 스윙과 메커니즘이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것인지 여러분들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타격의 가장 이상적인 스윙

 

 

역대 한국 프로야구 역사를 뒤돌아 보면 어떤 스윙이 좋은 스윙인지 정확하진 않더라도 예측이 가능하겠죠.
역대급 기록했던 타자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한국 단일 시즌 최다 홈런, 최다 타점 - 이승엽

9경기 연속 홈런 세계 신기록-이대호
한국 단일 시즌 최다안타 - 서건창
통산 최다안타, 10년 연속 3할 - 박용택

 

 

 

타격중인 이승엽

 

 

 


이렇듯 역대급 기록을 달성한 타자들을 유심히 관찰해보면 이 4명의 선수들의 스윙이 어떤 스윙과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각자의 타이밍과 스윙의 나오는 궤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큰 틀로 봤을 때 대체적으로 있는 힘껏 휘두르는 스윙이 아니고, 대체적으로 부드러운 스윙을 하는 타자들입니다.

120%,150%의 풀스윙의 타격이 아닌 자기가 가지고 있는 힘의 70% 80%으로의 스윙으로 프로야구 역대급 기록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걸 기록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자세는 강하게 베트를 휘두르는 것보단 부드럽게 휘두르는 것이 좋은 스윙이다라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저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물론 이게 100% 정답이라고 말할 순 없겠죠.


강하게 치는 유형인 선수들도 상위 지표에 있는 선수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이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치는 스윙이 정답이다라고 단정 짖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야구는 확률로 하는 스포츠이고 확률이 높은 쪽을 선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부드러운 스윙 강한 스윙 이 2가지만 놓고 봤을 때는 전자를 선호하는 쪽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마야구에서도 대부분 지도자들의 선수들에게 지도하는 방식 또 한 힘 빼고 가볍게 스윙을 하라는 주문을 많이 합니다. 그건 다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앞선 프로야구 역대 기록에서도 보이는 것처럼 부드러운 스윙이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죠.

 

 

결론.


이미 검증이 된 선수들이 전부 모여있는 프로야구에서도 기록적인 부분들만 따져 봤을 때 부드러운 스윙을 하는 선수들의 기록이 좋게 나온다는 건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타격의 100% 정답은 없다고 보지만 확률이 높은 쪽을 선택하게 된다면, 그만큼 좋은 기록이 나올 확률도 높아진다는 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야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고, 아마야구 선수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만한 글이 되었으면 하네요.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에 의견을 달아주세요.
성실히 대답하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감안해서 봐주세요^^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