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성공 후기

by 뽀이의 이야기 2022. 4. 21.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들 한 번쯤은 나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게 되어 하루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매일 조금씩 시간을 쪼개어 시간, 열정,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린다. 그렇다면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를 살려내는 여러 방법 중 글쓴이가 단 몇 시간 만에 해결한 방법을 알아보자. 

 

 

 

 

 

저품질 현상 발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 지 약 1년 가까이 되었다. 시작하고 난 처음 6개월은 포스팅을 꾸준하게 발행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열심히 노력한 거에 비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게 되어 잠시 내려두게 되었다.

 

2022년 초부터 시간적 여유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다시 한번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해보자고 마음을 먹게 되었다. 두어 달 정도 다시 열정을 쏟아 붓기 시작하였고 조금씩 나의 블로그 유입량이 늘어나는 것이 눈에 보이 시작하였다.

 

하지만 그런 기쁨도 잠시 어느 날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현상을 목격하게 되었다.

 

내 블로그 주소가 다음 검색 사이트에 검색이 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루 이틀이면 괜찮아질 거라는 생각을 하며 지켜보기로 하였고 지켜본 결과 방문자수는 점점 더 줄어들기 시작하였다.

 

내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게 된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가 다음 검색창에 누락이 되어있는 사진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현상

 

다음 검색창에 내 사이트가 나와야 하지만 위의 사진과 같이 검색 결과가 없다고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 이후 내가 발행한 포스팅의 글들은 대다수가 노출이 전혀 되고 있지 않았다. 

 

티스토리 저품질 걸리는 이유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하는 사진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고객센터 문의

 

이렇게 하루 이틀 가만히 방치했다간 여태 내가 노력한 시간과 열정이 한 번에 날아가는 불안감이 들기 시작하였고, 결국 카카오 고객센터의 문의를 했다. 카카오 고객센터의 문의를 하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카톡이 오게 된다. 나는 티스토리가 문제가 되었기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으로 문의를 넣어 봤다.

 

항간에 떠도는 말에선 고객센터의 문의를 하게 되면 직원이 내 블로그를 직접 분석하여 문제가 있을 시 해당 계정이 삭제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생각을 해봤을 때 자신의 포스팅 글에서 문제가 될만한 글이 없으면 전혀 삭제될 위험은 없다고 보인다.

 

 

 

 

 

 

 

카카오 고객센터와 나눈 대화 사진
카카오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후 나눈 대화들의 사진
카카오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와 나는 대화 내용 사진
카카오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후 나눈 대화들의 사진
카카오고객센터

진짜 직원이 보내는 건지 로봇이 보내는 건지 감은 안 오지만 티스토리 사이트 누락의 관련한 내용을 문의하게 되었고, 검토 후에 연락을 준다는 내용으로 대화를 끝마쳤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기도 하고, 그간 저품질에 대한 문의가 엄청 많았을 거라 예상이 된다.

 

 

 

 

 

다음 고객센터 문의

 

카카오뿐만 아니라 티스토리는 다음 플랫폼도 연동되어 관리가 되어있는 걸로 알고 있기에 다음 고객센터에도 문의를 접수하였다. 

 

 

 

 

다음고객센터 접수

 

Daum 고객센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도움말을 찾거나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cs.daum.net

 

다음 고객센터 문의 후 발송된 이메일 사진
다음 고객센터 문의

 

다음 고객센터 문의 후 발송된 이메일 사진
다음 고객센터 문의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문의 접수가 되었다는 메일이 왔다. 그런 뒤에 얼마 지나지 않아 문의에 대한 답변이 왔다. 역시나 검토 후에 빠른 답변을 해준다는 내용이었다.

 

이때까지 전혀 기대를 하지 않고 있었다. 기다리다 보면 뻔한 내용의 말을 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었다.

 

 

 

 

 

 

 

다음 검색창에 내 사이트 링크가 보여진 사진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저품질 탈출 확인

 

포기하고 있었던 찰나 갑자기 내 블로그 방문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상을 목격하게 되었고, 바로 다음 사이트 검색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봤다. 몇 시간 전에는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는 현상이 있었지만 위의 사진과 같이 블로그 사이트 링크가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발행한 포스팅의 노출 또한 잘 되고 있었다. 그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카카오에서 문자가 왔다.

 

문의하신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재수집 처리되었다는 말과 함께 최근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었다고 한다. 앞으로도 부합하지 않거나 비정상적인 글들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미노출 처리될 수 있다고 하였다.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할 수 없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느낀 점

 

비록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다행스럽게 저품질 탈출을 성공하였지만, 이런 저품질 현상으로 많은 이들이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을 거 같다. 상업적인 용도의 다수의 글들 때문에 정직하게 포스팅만 하는 사람들이 많은 피해를 본다는 것이 많이 안타깝다.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시스템이 정착되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