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포렌식수사의 정확한 정의와 뜻/디지털 포렌식 적용 사례.

by 뽀이의 이야기 2021. 5.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포렌식의 정확한 정의와 뜻을 알아보는 글입니다. 포렌식이 언제부터 전해져 온 용어이며, 무엇을 의미하는지 상세히 다뤄볼까 합니다. 요즘 포렌식이라는 단어들이 많이 거론되어서 포렌식의 뜻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포렌식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자세하고 정확하게 무엇을 뜻하는지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자 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서초경찰서 사진
서초경찰서

 

포렌식의 정의

포렌식이란 우리나라에서는 범죄과학 정도로 번역되지만 영국의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범죄조사에 적용하는 과학정 방법과 시술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결국 포렌식은 범죄를 밝히기 위한 모든 과학적 수단이나 방법이라고 볼수있다. 범죄 현장에 남은 지문이나 DNA 등을 분석하는 증거물 분석이 가장 대표적인 포렌식 분야로 꼽힌다.

 

 

 

국내 포센식 수사 역사

1979년 8월 검찰은 국내 최초로 거짓말 탐지기를 수사에 활용, 범죄 혐의자가 진실과 거짓을 가려주는 거짓말 탐지기는

그때 당시 수사기법 중 가장 과학적인 기법으로 통하였다.

전문가들은 2007년 서울 중앙지검에 신설된 디지털 포렌식팀의 가동으로 국내 과학수사 기법이 본격적으로 꽃을 피웠다고 보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 수사 사진
디지털포렌식

 

 

 

디지털 포렌식이란?

 

 

 

디지털 증거를 수집, 보존, 분석 현출 하는데 적용되는 과학기술, 절차

 

 

주요 분야.

 1. 컴퓨터 포렌식- 데스크톱, 노트북, 외장하드, 등 디지털 저장 매체

 2. 데이터베이스 포렌식- 기업, 기관에서 활용하는 정보 기반 시스템에 저장된 전자정보

 3. 모바일 포렌식-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

 

 

 

절차.

  지원 요청-사전협의와 전략 수립-압수수색-증거 저장-분석-추출 색인-결과보고-보존 폐기(수사 재판 결과에 따라)

 

 

 

실제 포렌식 적용 사례

 

 

1. 엔씨소프트 사장의 부친이자 김택진 대표의 장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피의자 조사에서도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허모씨의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으로 조사해 살인 전후 허 씨가 범행과 관련된 단어를 검색했다는 사실을 포착하였음.

   범행 전 검색 단어들은 고급주택, 가스총, 고급주택, 가스총, 등의 단어를 검색하였고, 반면 범행 직후에는 살인, 사건사     고등을 검색하였다.

   디지털 포렌식으로 그의 범행에 상당한 혐의를 찾아낸 것으로 볼 수 있다.

 

2. 국정농단 사건을 불러온 최순실의 태블릿 PC도 디지털 포렌식이 아니었다면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 사태의 불쏘시     개가 될 수 없었다고 본다. 최 씨는 태블릿 PC가 본인 의 것이 아나라고 주장하였지만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태블릿에     저장된 대통령 연설문 등 각종 문서가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 비서관으로부터 전달된 점을 확인, 청와데와 각 부서의     문서가 완성도 되기 전에 최 씨에게 전송된 사실을 밝혀 냈다.

 

 

 

디지털 포렌식 적용 사례

 

 

1.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건에서 검찰은 이메일 1만 5000건과 예금계좌 140만 건, 통화 13만 건, 삭제 파일 65G를 정     밀 분석해 조희팔의 차명 휴대전화를 확인하고 도피처를 파악. 이와 함께 2000만 건의 금융거래내역도 샅샅이 뒤져             조희팔이 운영하던 기업의 매출 규모가 5조 원에 달한다는 것을 적발, 차명계좌의 은닉한 자금도 색출하였다.

 

 

2. 서울 지방고용노동청 포렌식팀은 넷마블 계열사 12곳에서 전체 노동자 3250명 가운데 2057명의 법정 노동시간 초과     와 연장근로수당 44억 원 체불을 적발했습니다. 건물 출입 기록과 컴퓨터 사용기록, 야근 교통비 및 식대 지금 내역       등 을 찾아내 분석한 결과. 이밖에 파리바게뜨가 헙력업체 제빵기사들의 퇴근 시간을 전산 조작해 연장 근로수당을       축소 지금 한 협의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밣혀짐.

 

 

 

 

자, 오늘은 포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 정말 우리나라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사건들이 계속해서 터져 나오는 시기인 만큼 포렌식 수사기법을 최대한 잘 활용한다면 조속히 혼란스러운 상황들을 잘 해결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이만 먼저 물러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