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채권투자방법 알아보기!! 기본적인 채권투자!!

by 뽀이의 이야기 2021. 7.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채권투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요즘 은행 이율로는 수익 실현하기가 쉽지 않죠.

재테크를 하는 방법 중에 여라가 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채권투자가 있어요.

부동산, 주식의 비하여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채권투자도 있다는 것도 소개해드릴 려고 해요.

 

투자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채권투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볼까요?

바로 스타트해 보겠습니다.

 

 

채권투자 사진
채권투자

 

채권

 

 

 

개인이 큰돈이 필요하게 되면 주변의 지인이나 은행을 통해서 융통하게 되죠. 약속된 기한 동안 이자를 지급해주고 원금 역시 만기가 되었을 때 상환을 해야 됩니다.

 

엄청나게 큰 대기업이 목돈을 필요로 하거나 사업 확장을 하려고 하면 장기성으로 자금을 융통해야 합니다. 

 

이런 개념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회사채, 국채, 공채들을 미리 발행을 해놓고 여유자금이 있거나 투자를 희망한다면 

그것을 구매해두고 그에 대한 대가로 이자 또한 지금을 받습니다.

 

채권 판매를 하는 곳에서 기간이나 이율 등이 다 정해져 있으니 그중에서 본인들이 잘 판단하여 고르면 됩니다.

 

하지만 원금보장 자체가 되지 않는 상품이다 보니 안전성이 고민이 되실 수도 있는데요. 

 

AAA등급부터 D등급까지 판매가 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B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국 채권이나 큰 나라들은 수익률이 떨어지는 대신 안전하며 이제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는 곳들은 등급이 낮지만 고금리를 제공하겠죠.

 

 

 

 

 

 

채권투자방법

 

 

 

 

기준금리가 낮아지게 되면 반대로 채권이 상승을 한다는 공식이 있습니다. 지금 국내를 포함해서 다른 선진국들의 상황을 보면 투자하기가 나쁜 시기는 아닌듯합니다. 

반대로 은행이 울을 올려버리게 된다면 반대로 떨어지게 되니 이것 또한 미리 계산을 해야 됩니다.

예전부터 인기가 많았던 브라질 채권을 예로 든다면 가입기간을 10년으로 해두고 평균적으로 8~10% 정도를 지급해주어서 그대로 만기만 유지해도 이자만 원금에 도달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5~8% 정도까지는 받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10년이란 기간이 짧은 기간이 아니며 중간에 갑자기 큰돈이 필요하게 되어 중도해지할 경우 중도 상환 수수료와 여러 가지 명목들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여유자금을 가지고 운용을 해야 된다는 거 명심해야 됩니다.

 

 

 

 

 

 

이율.

 

 

최초에 정해놓은 이자율이 변동이 되지를 않아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수익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높으면 좋겠지만 탄탄한 기업인지 아닌지 잘 파악을 해야겠죠.

 

 

 

 

기한.

 

 

만기의 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기한을 설정해둬야 됩니다.

 

당장 2,3년 뒤에 목돈을 써야 되는 상황이라면 10년이 넘어가는 것은 배제해야 되겠죠.

 

중도에 환금이 가능하지만 무리한 설정은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발행하는 곳.

 

 

 

그런 일이 생기지는 않겠지만 나라가 망해버리거나 일순간에 사러 져 버린다면 본인의 자금은 휴지조각이 될 수가 있습니다.

 

수익률이 무조건 높다고 시작을 하면 안 되고 최소한의 정보는 미리 파악하는 걸 추천합니다.

 

 

 

 

 

 

 

간접투자.

 

 

 

금을 사거나 외화를 사는 것도 직접 현물을 보유할 수 있는 방법과 기타 ETF나 펀드 등을 고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수수료만 나면 내 스스로가 종류를 고르거나 선택하지 않아도 전문기관이 대신해서 모든 것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수수료가 들어가 더러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니 좋은 편입니다.

 

기본적인 채권 투자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직접구매를 원한다면 증권사 계좌를 만드시고 해당하는 항목으로 가서 간단하게 살 수가 있지만 충분히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거나 본인에게 맞는지를 판단하는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보험이나 개인연금 등도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 직접투자를 하는 것도 신중하게 해야 되겠죠. 물론 원금손실도 감수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요즘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종류들도 여러 가지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럴 때 남들보다 한발 더 빠르게 움직이고 제대로 하게 된다면 자산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이만 물러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수고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