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주택청약 종합저축이란?

by 뽀이의 이야기 2022. 3.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택청약 종합저축에 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특히나 무주택자들이라면 정말 많은 고민과 문제를 품고 있는 것이 바로 내 집 마련입니다. 최근에는 내 집 마련에 대한 열의가 점점 더 가열되고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주택구입을 위해 저축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난고 합니다. 과거에는 예금, 부금 등을 통하여 주택 관련 저축이 있었지만 지금은 주택 청약 종합저축이라는 단 한 가지의 저축 상품만 주택을 구입할 때 효력이 발휘되오니 꼭 알고 넘어가야 되는 내용이겠죠.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집 열쇠 사진
내집마련

 

 

 

 


택청약의 필요성

 

 

  •  현제 대한민국에서 신축 건물을 가장 저렴하게 분양받을 수 있는 방법
  •  주택 청약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분양받을 기회마저 사라진다
  •  연말 정산 시 40%의 소득 공제 단 한도액은 240만 원
  •  저축 총액에 따라 주택 분양 시 가산점

 

 

 

 

https://im.newspic.kr/dkdmRIe

 

주택청약 1순위 조건 가점제 점수 계산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어떻게 될까요? 최근 몇 년사이 집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내 명의로 된 집을 장만하는 게 이제는 거의 불가능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무주택자들이 집을 마

im.newspic.kr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 및 해지

 

 

- 가입

 

 주거래 은행 지점에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개설이 가능하다. 단 1인당 1 계좌만 개설할 수 있다. 

 

 

 

- 해지

 

개설한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해지하는 것이 원칙이다. 청약에 당첨이 되었다면, 동과 후수 등 상세 주소를 부여받게 되고 그 순간 청약 통장의 효력은 자동으로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해지를 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중 해지 후에 곧바로 재가입을 하는 사람들도 여럿 있다.

 

당첨이 되지 않았을 경우 해지를 하려면 자금 사정이나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을 때 해지를 고려하게 된다.  은행 방문을 하더라도 실수로 해지하려는 것이 아닌지 확인을 꼭 한 후에 해지 진행 절차를 밝게 된다. 급하게 급전이 필요해서 해지를 하는 경우에는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담보로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저축 해지를 재고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

 


 

 

 

 

 

 

 

집 문서와 키 사진
내집마련

 

 

 

 

 


증여 및 상속 또는 명의 변경 

 

- 증여는 불가능하며, 상속만 가능하다. 가입자의 재산으로 동일 취급되어 사망할 경우 상속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청약 통장이 있다면 상속받을 수 없다. 어떤 것을 소유해야 본인에게 유리한지 잘 판단하고 하나의 청약통장을 해지해야 된다. 

 

 

 

현제 주택청약 시장은 가산점 전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점 때문에 당첨이 되고 떨어지는 상황의 연속이기 때문에 저축통장 관련 가점도 적지 않은 영향을 가지고 있으니 미리 계획을 잘 짜 놓으신 다음 꾸준한 저축을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도 먼저 물러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